Pages

Monday, June 29, 2020

'갈팡질팡' 신세계 버거…자니로켓·버거플랜트·노브랜드, 최종 승자는? - UPI뉴스

simpangsiuur.blogspot.com
프리미엄 매장 축소·저가 확대, 상반된 전략
패스트푸드 가맹사업 수익성 악화
노브랜드 버거, 하반기 가맹사업 시작
신세계푸드의 아픈 손가락 패스트푸드 사업이 내리막길을 걷는 가운데 최근 급성장한 노브랜드 버거가 햄버거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미국에서 들여온 프리미엄 수제버거 '자니로켓'의 규모가 축소되고, 자체 출시한 브랜드 '버거 플랜트'는 사업을 접었지만, '노브랜드 버거'는 출범 1년이 채 안 돼 가맹점 수를 대폭 늘리며 공격적인 사업확장에 나섰기 때문이다.

3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푸드가 2011년 출범한 미국 수제 햄버거 브랜드 자니로켓은 2016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후 2018년 32개까지 늘었지만, 올해는 19개까지 매장이 감소했다. 단품이 7000원을 넘는 프리미엄 버거 시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SPC의 쉐이크쉑 등에 밀려 고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8년 자체 브랜드로 출범한 버거 플랜트는 2호점까지 열었지만 노브랜드 버거의 등장에 철수 수순을 밟았다. 지금은 논현 1호점은 매장을 철수했고, 코엑스 2호점은 노브랜드 매장으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이에 따라 신세계푸드의 패스트푸드 가맹사업도 내리막을 걸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신세계푸드의 패스트푸드 부문의 총 자산은 2017년 5443억 원에서 2019년 6156억 원으로 713억 원(13.1%) 늘었다. 매출도 1조393억 원에서 1조2637억 원으로 244억 원(22.6%) 증가하며 확장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성장 여력은 정체하고 수익성은 악화됐다.

2017년 영업이익 증가율은 전년 대비 139% 증가했지만, 지난해에는 -8.9%로 뒷걸음질 쳤다. 당기순이익도 157억 원에서 73억 원으로 반 토막 났다. 같은 기간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은 1.51%에서 0.58%로, 자기자본으로 이익을 낸 지표(ROE)도 5.24%에서 2.29%로 일제히 감소했다. 


반면 2019년 출범한 노브랜드 버거는 빠르게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홍대에 1호점을 오픈한 뒤로 출범 9개월만에 지난달 을지로4가역점을 열며 30호점을 돌파했다. 이달 양재점을 열며 34호점까지 확대한 데 이어 최근에는 명동 상권에도 입점을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에서는 신세계푸드가 프리미엄 버거 전략을 버리고 강점인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집중한 것으로 보고 있다. SPC의 '쉑쉑버거'가 이미 인지도를 높인 데다가 최근 미국의 '브루클린 더 버거 조인트'가 서울 광화문에 입점하는 등 햄버거 시장 경쟁이 과열되고 있어서다.

노브랜드 버거는 이마트의 강점인 신선식품 등으로 가격은 낮추면서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여력이 있다. 실제로 노브랜드버거는 다양한 식자재를 취급하는 이천공장에서 햄버거용 채소를 제조·관리·가공하면서 야채를 납품받기 때문에 신선도 관리에 강점이 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도 지난해 신년사에서 "초저가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저가 전략에 힘을 보탰다.

다만 신세계푸드의 패스트푸드 세 번째 도전이 결실을 볼지는 좀 더 지켜볼 일이다. 햄버거 시장 규모가 2016년 1조5000억 원에서 지난해 2조7000억 원으로 성장하면서 시장경쟁이 가열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패스트푸드 브랜드 역시 신규등록(14개)보다 소멸(21개)이 많았다. 과거 버거 플랜트 역시 출범 당시 "3년 내 100개 매장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철수 수순을 밟은 바 있다. 

전지점이 직영으로 운영되는 노브랜드 버거는 조만간 가맹사업을 본격화한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100%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는 노브랜드 버거도 하반기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며 "자니로켓도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 점포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니로켓의 프리미엄과 노브랜드 버거의 저가 전략을 동시에 활용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간다"고 밝혔다.

UPI뉴스 / 황두현 기자 hdh@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June 30, 2020 at 07:52AM
https://ift.tt/3dFwolf

'갈팡질팡' 신세계 버거…자니로켓·버거플랜트·노브랜드, 최종 승자는? - UPI뉴스

https://ift.tt/3hl2jut

No comments:

Post a Comment